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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풀이/코드프로그래머스 문제풀이

크레인 인형뽑기

ejyoovV 2021. 3. 3. 10:44
  •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제한 사항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입출력 예
  •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 🤜🏻문제 분석

    moves 순서대로 크레인을 내려가서 뽑으면 3번째와 4번째가 1로 똑같기 때문에 사라진다.

    그 후에 마지막에 있는 3과 5번째로 내려오는 3과 똑같기 때문에 사라진다.

    총 사라지는 인형수는 4개이다.

  • 🤜🏻 알고리즘 풀이 순서

    1) 바구니 역할을 해줄 stack을 준비하고, 0을 넣는다.

    • 0을 넣는 이유는 stack의 맨 위 값과 비교해야하는데 아무것도 없으면 오류가 나기 때문이다.

    2) moves의 길이만큼 for문을 돌린다.

    • board의 길이만큼 for문을 돌린다.(해당 라인에서 인형을 뽑기 위해)

      *만약 board[j][move - 1]이 0이라면 인형이 없는 것이기 때문에 넘어간다.

      *만약 0이 아니라면

      . Stack(바구니)의 가장 윗 요소와 board[j][move-1]가 같은지 비교한다.

      . 같다면 인형이 터지는 것이기 때문에 stack에 pop을 하고 answer에 2를 더한다.

      . 다르다면 Stack에 board[j][move-1]를 push한다.

  • 🤜🏻 코드
    import java.util.Stack;
    
    import org.junit.Assert;
    import org.junit.Test;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	    자료구조 특성상 가장 마지막에 쌓아져 있는 것이 먼저 나와야 하므로 Stack 자료구조 사용함.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	    스택에 아무것도 없는 채로 비교를 하는 경우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0을 넣고 시작함.
    	    stack.push(0);
    	    
    //	    열은 한번만 선택되고 행만 계속 바뀌는 구조임.
    	    for(int move : moves) {
    	    	for(int j = 0 ; j < board.length; j++) {
    //	    		board[j][move -1] 의 위치에 0이 아닐경우
    	    		if(board[j][move - 1] != 0) {
    //	    			stack에서 값을 삭제 없이 읽어온 뒤 board[j][move -1]과 비교해서 같은경우
    	    			if(stack.peek() == board[j][move - 1]) {
    //	    				스택에 저장된 값을 하나 추출하고
    	    				stack.pop();
    //	    				answer 의 값을 +2 해준다.
    //	    				값이 같으면 빼기만 하면 됨.
    	    				answer += 2;
    //	    			stack에서 값을 삭제 없이 읽어온 뒤 board[j][move -1]과 같지 않은 경우
    	    			}else {
    //	    				스택에 값을 삽입한다.
    	    				stack.push(board[j][move-1]);
    	    			}
    //	    			같거나 같지 않은 경우 모두 캐릭터를 뽑아야 하는 상황이므로
    //	    			캐릭터가 뽑은 이후에는 인형뽑기에 값이 없다.
    //	    			따라서 빈 공간으로 만들어주어야 한다.
    	    			board[j][move -1] = 0;
    	    			break;
    	    		}
    	    	}
    	    }
    	    
    	    return answer;
    	}
    	    
        @Test
    	  public void 정답(){
    	    Assert.assertEquals(4, solution(new int[][]{{0,0,0,0,0},{0,0,1,0,3},{0,2,5,0,1},{4,2,4,4,2},{3,5,1,3,1}}, new int[]{1,5,3,5,1,2,1,4}));
    	    Assert.assertEquals(8, solution(new int[][]{{3,3,3,3,3},{3,3,3,3,3},{3,3,3,3,3},{3,3,3,3,3},{3,3,3,3,3}}, new int[]{1,5,3,5,1,2,1,4}));
    	    Assert.assertEquals(0, solution(new int[][]{{0,0,0,0,0},{0,0,0,0,0},{0,0,0,0,0},{0,0,0,0,0},{0,0,0,0,0}}, new int[]{1,5,3,5,1,2,1,4}));
    
    	  }
    }